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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기능 & 시지각훈련

b d "왜 우리 아이가 글자를 자꾸 뒤집어 쓸까요?"

by Vision Mom 2025.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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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가 자꾸 글자와 숫자를 뒤집어 쓴다면? 난독증의 비밀과 시기능 훈련법

 

아이가 숫자 '6'과 '9', 글자 'b'와 'd'를 자주 혼동하고 있나요?
이는 단순 실수가 아닙니다. 아이가 지속적으로 이런 현상을 보이면 난독증(Dyslexia)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난독증은 DSM-5(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 5판)에 따르면 특정 학습장애(Specific Learning Disorder)의 하위 유형인 읽기장애(Reading Disorder)에 속합니다. 충분한 교육을 받았고 정상 지능임에도 최소 6개월 이상 단어 읽기와 철자 인지에 어려움을 겪을 때 진단됩니다(Shaywitz, 1998).

 

🎯 난독증의 정확한 정의 및 증상 (DSM-5 기준)

 

난독증은 다음의 주요 증상을 보입니다.

  • 단어를 정확히 읽지 못함
  • 읽기의 유창성 부족
  • 소리 인식과 처리(음운 인지)의 어려움
  • 철자법 및 해독 능력 저하
  • 정상적인 시력과 청력을 갖고 있음에도 발생

이 증상들은 교육적, 지능적 결함이 없다는 조건에서 최소한 6개월 이상 지속될 때 난독증으로 진단될 수 있습니다(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SM-5).

 

🎯 왜 우리 뇌는 글자를 거울상으로 혼동할까요?

 

출처 : https://theconversation.com/understanding-childrens-mirror-writing-87948

 

 

아이들이 글자를 거꾸로 인식하는 현상은 뇌의 구조적, 기능적 특성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 뇌의 '대칭성 유지 본능'

인간 뇌는 좌우가 대칭적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초기 발달 과정에서 뇌는 사물을 좌우 대칭적으로 인식합니다. 아이들은 알파벳과 숫자를 배우는 초기 단계에서 뇌의 이 같은 특성 때문에 거울상으로 글자를 혼동하는 것입니다(Corballis & Beale, 1983). 

 

원문 링크 (PubMed Central): 🔗 https://pmc.ncbi.nlm.nih.gov/articles/PMC5907058/

 

사례: 뇌졸중을 겪은 한 여성의 글쓰기 변화 관찰 변화 과정
(A) 사고 전: 정상적인 글쓰기
(B) 사고 후: 간헐적으로 일반 글쓰기가 가능하나 불안정
(C) 사고 후: 무의식적으로 좌우 반전된 거울 글씨 작성
(D) (C)의 글씨를 좌우 반전시키면 원래 문장 확인 가능

뇌졸중 후 글자의 방향 제어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거울 글씨를 쓰게 됨 뇌는 여전히 문장을 구성할 수 있지만, 출력 기능(쓰기 동작)에 오류가 발생 주로 시공간 처리, 운동 계획, 언어 출력 관련 뇌 영역 손상과 관련

 

  • 글자의 시각적 표상 VWFA (Visual Word Form Area): 글자의 형태를 인식하는 핵심 시각 영역으로, 글자의 방향 구분에 결정적 역할을 합니다(Dehaene & Cohen, 2011).
  • 손글씨 쓰기 운동 계획  (Exner’s Area): 글자를 쓸 때 필요한 운동 계획을 담당하며, 특히 글자의 형태 및 방향을 학습하는 데 중요합니다(Roux et al., 2009).
  • 브로카 영역 ( 발음 운동 계획 Broca’s Area): 소리를 구분하여 발음을 정확히 하도록 돕습니다(Peterson & Pennington, 2012).
  • 음소의 청각적 표상  (Planum Temporale): 음소 인식 능력을 담당하며, 음성학적 구분에 관여합니다(Shapleske et al., 1999).

 

🎯 뇌의 시각 정보 처리 시스템 : 복측 경로 vs 배측 경로

 

 

난독증 아동들은 주로 다음 두 가지 경로에서 문제가 발견됩니다.

복측 경로 (Ventral Pathway, "무엇 경로")

  • 기능: 물체 형태, 색깔, 세부적 특징 인지
  • 문제 발생 시 증상: 유사한 형태의 글자(b, d, p, q) 구별 실패, 세부적 형태 인지 부족으로 인한 단어 이해력 저하(Livingstone et al., 1991).

배측 경로 (Dorsal Pathway, "어디 경로")

  • 기능: 물체의 위치, 움직임, 방향 인지
  • 문제 발생 시 증상: 글자 위치 및 방향 혼동, 읽기와 쓰기 속도 저하, 공간적 정보 처리에 어려움(Stein & Walsh, 1997).

 

🎯시기능 훈련이 필요한 이유

 

 

시기능 이상이 동반된 난독증 아동에게는 전문적인 시기능 훈련이 필요합니다. 훈련을 통해 다음과 같은 변화가 기대됩니다.

 

🔸 글자 방향 구분 능력 향상

 

🔸 눈의 움직임 조절(안구운동)과 초점 유지력 향상

 

🔸 시각정보 처리 속도 증가

 

🔸 시각-언어 연결 능력 개선

 

이러한 훈련을 통해 아동은 글자를 보다 정확하게 인식하고, 독서 및 쓰기 활동에서의 학습 성취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 난독증 아동을 위한 효과적인 시기능 훈련법 (Vision Therapy)

 

▸ 따라보기 및 홱보기 훈련 (Saccadic & Pursuit Training)

글자 형태를 빠르게 따라가며 시각, 촉각, 운동감각을 동시에 사용합니다. 몬테소리 교육법에서 응용한 방식으로 다중감각 통합 효과를 극대화합니다(Montessori, 2022).

사진출처 : https://chingchanmall.com/product/%EB%93%80%EC%8B%9C%EB%A7%88%EB%AA%A8%EB%9E%98%EB%86%80%EC%9D%B4%EB%8F%84%EA%B5%AC%EC%84%B8%ED%8A%B8small%EC%9A%A9/138754/

 

▸ 안구운동 조절 훈련 (Ocular Motor Training)

 

초점 이동과 유지 능력을 강화하고, 정확한 눈 움직임을 훈련하여 글자 인식 속도를 높입니다(Scheiman & Rouse,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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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각 기억 강화 훈련 (Visual Memory Training)

 

시각 정보를 빠르고 정확히 기억하여 글자 형태 및 순서를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게 합니다(Trauzettel-Klosinski et al.,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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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무리

 

난독증 아동이 b와 d, p와 q, 6과 9처럼 형태가 좌우 또는 상하로 대칭되는 글자를 혼동하는 이유는, 뇌의 구조적·기능적 요인과 관련된 복합적인 시지각 처리의 어려움 때문입니다. 적절한 시기능 훈련은 이러한 문제를 개선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아동의 학습 성취도가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 출처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SM-5
  • Shaywitz, S. E. (1998). Dyslexia. NEJM.
  • Stein & Walsh (1997). Trends Neurosci.
  • Dehaene & Cohen (2011). Neuron.
  • Scheiman & Rouse (2006). Vision Therapy.
  • Montessori Methods (2022). How We Montessori 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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